[의견청취] 스팀 모바일월렛 및 디앱 브라우저에는 어떤 기능들이 필요할까요?

mobile.jp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이번 하드포크21의 가장 큰 변화이자 제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시스템은 누가 뭐래도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Steem Proposal System)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다른 생태계에서 활동 중인 훌륭한 개발팀들과 접촉하여 SPS를 통한 모바일월렛 및 디앱 브라우저 개발에 대해서 본격적인 이야기들을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모바일 월렛, 모바일 디앱 브라우저로 쓸만한 건 Partiko 및 Steemitwallet 정도가 유일한데, 그나마도 안정성이나 편의성 등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직 스팀 생태계를 대표할만한 모바일 월렛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글쓰기 및 큐레이팅 활동의 대부분을 PC를 이용하고 있다보니, 지방 출장이 많거나 약속이 많아서 외부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는 경우에는 예약 포스팅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큐레이팅이나 스플린터랜즈 정도만 모바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만약에 스팀 모바일 월렛 + 디앱 브라우저가 생긴다면 어떤 기능들이나 디앱들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dapp.png

일단 제가 생각해본 기능을 모바일 월렛과 디앱 브라우저로 나누어서 열거해보자면 일단은 이 정도만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

#1. 모바일월렛


(1) 스팀(STEEM), 스팀달러(SBD) 전송 기능
(2) 스팀파워업/파워다운 기능
(3) 스팀엔진(Steem-engine) 토큰 전송 기능
(4) 스팀엔진토큰 스테이킹/언스테이킹/임대/임대회수 기능

스팀엔진토큰이 온전한 스팀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인 디앱 토큰들처럼 바로 전송이 가능한 기능들이 추가되는 것이 현재로서는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디앱 브라우저


(1) 스팀엔진 DEX
(2) 스플린터랜즈(스팀몬스터즈)
(3) 스팀피크(SteemPeak)
(4) 피크몬스터즈
(5) 디튜브
(6) 스팀 엔진 트라이브 (스팀코인판, 트리플에이, 스팀짱 등)

그동안 스팀 생태계에 정말 잘 만들어진 모바일앱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왔는데, 막상 해당 모바일앱에서 지원되었으면 하는 기능들을 제 관점에서만 고민하다보니 몇 개 생각나는게 없네요.

혹시라도 모바일월렛과 디앱 브라우저에 정말 빠져서는 안 되는 기능들 또는 꼭 탑재되었으면 하는 기능들이나 디앱이 있는 분들께서는 댓글로 아이디어를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