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금일 EOSIO 1.8 업데이트 및 HardFork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thumbnail.jpe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이미 코리오스 등 이오스 관련 커뮤니티 및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입출금 관련 공지 등을 통해 충분히 안내가 된 것처럼 2019년 9월 23일(오늘)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22시에 EOS 메인넷의 하드포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위의 포스팅을 통해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린 것처럼, 이번의 하드포크는 이오스 메인넷 런칭 이후 최초의 하드포크이자, 블록원의 VOICE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이 되는 중요한 이벤트이지만, 토큰 홀더들에게 크게 체감되거나 신경을 써야 할만한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Success.png

nodeos 버전이 v1.8.1, v1.8.2, v1.8.3에 해당하는 BP들만이 유효한 노드로 인정이 되어 계속해서 블록 생산 및 검증 작업에 참여할 수 있고,

Fail.png

1.8.x 미만의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동일한 컨트랙트도 다르게 실행이 될 수 있는 관계로 더이상 호환이 되지 않게 됩니다.

상위 30명의 블록프로듀서의 Go / No Go 미팅은 하드포크 예정시간 2시간 전에 진행될 예정이며, 당초에 예정되어 있는 시간까지 활성화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이오스 메인넷은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혹시라도 1.7노드와 1.8노드가 혼합된 블록을 생성하는 문제 발생 시에는, 여러 BP들이 각자 스냅샷을 찍으며 다음 업그레이드 스테이지를 계획하여 복구가 진행됩니다.

BP들의 제안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소에서의 입출금은 하드포크 예정시간(9월 23일 22시)의 3시간 전부터 24시간 이후까지 안정화를 위해 위해 일시중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voicedotcom.png

아직 정확한 출시 일정과 로드맵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하드포크 이후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은 바로 블록원의 VOICE입니다.

요새는 참 EOS메인넷과 관련하여 정말 다양한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EOS와 관련하여 신원인증, 네트워크 자원의 이용 방법, 온체인 거버넌스(보트바잉) 등 여러가지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일단 이번 하드포크 이후 VOICE가 신원인증 및 네트워크 자원의 이용방법(신규 계정 생성)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언제,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