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 프로포절 소개 : 스팀칠러(@steemchiller)의 스팀월드(SteemWorld) 지원

steemworld.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현재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에 올라와 있는 프로포절 중에서 추천해드릴만한 것이 있어서 국내 커뮤니티에 번역본을 소개드립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안서는 이미 많은 스티미언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steemchiller의 스팀월드(steemworld.org)의 개발 지원과 관련된 제안서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소개드리는 내용은 상세 제안서 본문 내용을 100% 번역한 것은 아니므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원문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proposal.jpg

참고적으로 현재 @steemchiller의 프로포절은 커뮤니티로부터 Return Proposal에 거의 근접한 보팅을 받은 상태로서 조금만 더 보팅을 받으면 제안서에 대한 펀딩이 곧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voter.jpg

@theycallmedan, @lukestokes, @therealwolf, @blockbrothers를 포함하여 국내 커뮤니티의 @jaydih님 등께서 해당 프로포절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1. 제안서 개요


현재 스팀월드의 개발은 팀 단위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스팀칠러 1명이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는 강하지만 자금과 리소스의 부족이 장애물이 되어왔던 관계로 SPS를 통한 펀딩 지원이 없으면 스팀월드 서비스를 종료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스팀칠러는 스팀월드의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서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포스팅을 작성하면서까지 재원을 마련하려고 했으나, 이는 굉장히 단기적인 해결책일 뿐 현재 그가 당면하고 있는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펀딩 요청금액


  • 전체 펀딩 요청금액 : 28,105 SBD / 1년(365일)간
  • 일일 펀딩 환산금액 : 77 SBD / 1일

스팀월드 개발 프로젝트는 사실상 단기간에 종료할 프로젝트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만들고 개선해나갈 프로젝트이며, 현재 그의 메인 서버에 SSD용량 부족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기능 개선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스팀칠러의 말에 따르면 매일 같이 새로운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시간을 쓰기 보다는 프로젝트의 실제 개발과 개선에 집중하고자 위와 같이 1년 짜리 펀딩요청 프로포절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물론 정기적으로 스팀월드의 개발과 관련된 내용은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3. 제안사항 (주요 목표)


① SMT 및 Steem Engine 지원

지난 몇 주 동안 다른 토큰들(스팀엔진 토큰들)과 관련된 코드베이스의 준비를 완료한 상태이며, 몇 주 내에 스팀엔진 토큰의 임대(delegation) 및 마켓 오더 관련 기능들을 완료한 후 SMT와 협력할 스팀월드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아직 SMT지원과 관련해서는 세부적인 사항들이 공개되지 않은 관계로, 추후에 디테일한 내용들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② 스팀월드 모바일 버전 개발

많은 유저들이 스팀월드의 모바일/반응형 버전을 기다리고 있는만큼 SMT이후의 SDS마무리와 더불어 스팀월드 모바일 버전 개발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③ 기능별 페이지 분리

현재 스팀월드는 메인 페이지로만 접속이 가능하며, 메인 페이지에 모든 기능들이 한꺼번에 들어가 있어서 카테고리화된 기능별로 접속 및 사용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능별로 별도의 페이지 및 URL을 구성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④ 인터랙티브 포스트 에디터

스팀픽(SteemPeak)처럼 이미 훌륭한 플랫폼이 있기는 하지만, 향후에 스팀월드에도 포스팅을 쉽고 예쁘게 작성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에디터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⑤ SDS(Steem Data Service)

Node.js 기반의 오픈 소스 스팀 데이터 서비스(Steem Data Service)를 내년까지 마무리하는 것이 스팀칠러의 주요 목표입니다. 실제로 작년에 스팀칠러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부분이 바로 이 SDS개발이었다고 합니다.

SBDS와 Hivemind가 블록체인 데이터를 컨센서스 레이어가 아닌 방식으로 작업하기에 훌륭한 솔루션이지만, 자체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구성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스팀칠러의 원대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⑥ 스팀월드 소스 오픈

현재 스팀칠러는 깃헙에 스팀월드 소스를 퍼블리시 할 준비 중에 있으며, 스팀 커뮤니티 전체에 깔끔하고 안전한 솔루션을 딜리버리 하고자 합니다. 오픈 소스 작업이 정확히 언제 마무리 될지 장담할 수 없으나 2020년 2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teemchiller.jpg

곧 해당 프로포절이 활성화될 것 같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그동안 스팀월드를 유용하게 이용해오셨고 스팀칠러의 제안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은 생각이 있으시면 해당 프로포절에도 많은 보팅지원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