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안전하고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를 위한 플랫폼 BlockBase 에어그랩 진행 예정

airgrab.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정말 오래간만에 이오스 생태계의 에어그랩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EOS 메인넷 기반의 안전하고 분산된 데이터 저장소를 위한 플랫폼 블록베이스(BlockBase)의 에어그랩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 블록베이스 소개


blockbase.png

블록베이스는 Portugal 2020 프로그램을 통해 EU로부터 펀딩을 받고 2018년 10월 8일부터 개발을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약 1년 동안에 걸쳐 개발을 하며 이미 플랫폼의 핵심 기능을 대부분 구축했으나 전략적인 이유로 가직 소스코드를 깃헙에 공개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블록베이스에서는 자신들의 1주년을 기념하여 깃헙에서의 일부 코드 공개 및 토큰 에어그랩(Airgrab)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블록베이스의 에어그랩 방식을 통한 그들의 토큰 배포가 지금까지의 에어그랩과 차이점이 있다면 EOS토큰 수에 비례한 배분이 아니며, 그렇다고 완전히 균일한 토큰을 배분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mechanism.png

이러한 방정식을 통해...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2. 토큰 에어그랩


symbol.png

블록베이스의 토큰 에어그랩에 대한 정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어그랩 시작일 : 2019년 10월 8일
  2. 에어그랩 기간 : 24개월 (1개월에 1번씩 총 24회 동안 진행)
  3. 전체 토큰 수량 : 100,000,000개 (1억 개)
  4. 에어그랩 배포수량 : 45,000,000개 (45%)
  5. 배분방법 : 무작위 방식에 의한 토큰 배포

token.png

블록베이스팀에서는 광범위한 토큰 배포를 통해 프로젝트를 알리고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관심을 얻기 위해서 24개월 동안 지속되는 장기 로드맵의 에어그랩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4,500만 개의 토큰이 24번의 라운드에서 배분이 되며, 얼리어답터들을 위해 매 라운드마다 에어그랩으로 배포되는 수량이 줄어드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첫 번째 에어그랩은 에어그랩 배포수량의 14.29%가 배포되며 이후에는 남아있는 토큰의 1/7씩이 배포되는 특이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베이스에서 이렇게 꽤나 복잡한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EOS토큰수량에 비례하는 경우 : 참가자의 대다수가 소액 홀더이기 때문에 큰 효과가 없음

② 동일한 수량을 배분하는 경우 : 공정한 배분방법이나 시장역학을 약화시킬 수 있음

distribution.png

따라서 이들이 채택한 방식은 최대로 많이 받게 되는 사람과 최대로 적게 받는 사람의 차이가 약 11배에 달하나, 무작위 추출 방식을 통해 차등을 두되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2년 동안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에어그랩에 지속적으로 참여를 하게 되는 경우, 거기에 운까지 더해지는 경우에는 EOS토큰을 적게 가지고 있는 소액 홀더의 경우에도 블록베이스 토큰의 상위홀더가 될 가능성도 있게 됩니다.

다가오는 10월 8일에 첫 번째 에어그랩이 시작되니, 잊지말고 에어그랩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에어그랩을 신청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추후 가이드로 안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