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사용하는 .io 도메인은 무엇일까?

donekim.jpg

steemit_logo.png

▶ 닷컴보다는 닷아이오!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최근 들어 .io로 끝나는 도메인들이 많이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포스팅 [암호화폐 이야기] 2018년 상반기 암호화폐 시장의 주인공 TOP10에 등장했던 온톨로지, 아이오텍스, 룸네트워크, 이오스트 등 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의 공식 홈페이지 도메인 주소도 닷컴(.com)이 아니라 닷아이오(.io)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osio.jpg

이 외에도 이오스의 경우에도 https://eos.io 를 사용하고 있고, 이더리움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중 하나인 이더스캔도 https://etherscan.io 라는 주소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Gate.io 또는 Hotbit.io와 같이 닷아이오를 사용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자신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닷컴보다 닷아이오 주소에 더 익숙해지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닷아이오, 너의 정체는 무엇이냐!


닷아이오(.io) 도메인은 영국령 인도양 지역(British Indian Ocean territory)의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입니다. 즉, io라는 것은 인도양(Indian Ocean)의 약자인 것입니다. ccTLD는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 지역에 있는 단체 또는 개인만이 취득할 수 있지만, 해당 국가 지역에 위치하고 있지 않더라도 사용이 허락되는 도메인 중 하나가 바로 닷아이오(.io)입니다. 그러다보니 .io를 사용하고 있는 수많은 사이트들 중에서 실제로 영국령 인도양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사이트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io로 끝나는 사이트들은 미국이나 중국, 싱가폴, 스위스 등에 위치하고 있는 회사들의 도메인입니다.

▶ 닷아이오를 왜 사용하는 것일까?


io-vs-com.png

수많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마치 약속이나 한 것처럼 닷아이오를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닷아이오 도메인은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에만 한정되는 도메인 주소는 아닙니다. 현재 닷아이오는 웹 기반 게임, 웹 어플리케이션, 컴퓨터 사이언스, 오픈소스 프로젝트, 스타트업 기업체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io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먼저 첫 번째로는 IO가 컴퓨터의 기본 요소인 I/O(Input/Output)과 약자가 같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닷컴 도메인 주소가 포화상태에 이르기 시작하면서, 사용되지 않고 있는 주소를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는 일반적으로 닷컴 도메인 가격에 비해서 닷아이오의 가격이 약 10~20% 수준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징적인 측면, 효율성의 측면,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이유로 인해서 암호화폐 스타트업 프로젝트들의 웹페이지 도메인이 대부분 닷아이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나요? :D

steemit_eng.png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