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 증인투표의 프록시와 SPS의 프록시 보팅을 구분해야 할까요?

proxy.jp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하드포크21 이후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SPS)가 시행되면서 스팀파워(SP)를 사용할 수 있는 용처가 한 개 더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1) 증인 투표 / (2) 보팅파워라는 2가지로만 사용을 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1) 증인 투표 / (2) 보팅 파워 / (3) 프로포절 투표까지 총 3가지의 용도로 스팀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스팀파워의 프록시(proxy) 투표에 대해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약간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그것이 바로 증인 프록시와 SPS프록시의 구분에 관한 문제입니다.

steemchiller.jpg

기존에 스티밋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오신 분들이라면 아마도 스팀칠러(@steemchiller)가 만든 **스팀월드(steemworld.org)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스팀칠러가 만든 스팀월드는 스팀 블록체인 상의 여러 기능들을 쉽게 사용하게 해주거나,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써드파티 앱으로 꽤나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툴입니다.

잠시 옆 길로 새자면, 현재 스팀칠러(@steemchiller)도 스팀월드의 고도화 및 안정화 작업과 관련된 프로포절을 제안한 상태이며, 커뮤니티의 보팅 지원이 조금만 더해지면 곧 액티베이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응원하기에 추후에 해당 프로포절을 국내 커뮤니티에도 소개를 드려볼까 생각 중입니다.

comment.jpg

현재 스팀칠러의 스팀월드에도 프로포절을 확인하고 보팅할 수 있는 페이지의 작업이 완료되었는데, 해당 작업을 수행하면서 그가 제안한 것이 증인 투표의 프록시와 SPS 프록시 보팅을 구분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즉, 증인 투표권을 위임을 해주더라도, SPS의 투표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야지 SPS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물론 해당 의견에 대해서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SPS)를 최초에 제안하고 설계했던 블록트레이즈(@blocktrades)는 매우 유사한 시스템에 대해서 해당 보팅파워의 위임을 2가지로 나누는 것은 사용자들이 관리해야 할 것들을 더 많고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다만 이에 반박하는 스팀칠러의 입장에서는 현재까지의 프록시는 주로 증인 투표에 집중을 하고 있고, SPS의 프로포절에는 큰 관심이 없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증인 투표에 대한 관점은 동일하나 기술적인 부분이 담겨 있는 프로포절에 대한 관점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 하며, 프록시의 권한을 이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쩌면 굉장히 당연하게 느낄 수 있으면서도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혹시 국내 커뮤니티 여러분들께서는 이러한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