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블록체인 게임사의 모바일 버전 스플린터랜드 등장? 크립토 레전드!

bi.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게임빌 창업 멤버 출신들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다양한 게임 및 앱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위니플(weneepl)에서 첫 모바일 블록체인 게임인 "크립토 레전드(Crypto Legends)"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 위니플(Weneepl)


gamevil.jpg

weneepl2.png

위니플은 게임빌 창업 멤버 출신들이 모여 설립한 업체로 지금까지는 앱 개발 플랫폼에 주력해오다가 올해 4월부터 블록체인 게임 전문 퍼블리셔로 방향을 틀은 것으로 보이며, 10월부터는 크립토 레전드 외에 다른 외부 업체들이 개발하는 게임들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퍼블리싱하는 것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game.png

#2. 크립토레전드


crypto legends.png

위니플에서 매체를 통해 공개한 최초 블록체인 게임은 크립토 레전드(Crypto Legends)로, 이미 스티미언들에게는 굉장히 잘 알려진 스플린터랜즈(구, 스팀몬스터즈)와 굉장히 유사한 게임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게임에 대한 정보는 개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정보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크립토레전드는 다양한 유닛카드와 마법카드로 덱을 구성해 턴제로 운영되는 전략 모바일 게임(TCG; Trading Card Game)으로 성기사, 마법사, 사제, 흑마법사, 사냥꾼, 죽음의 기사, 전사, 도적 등 8종의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350종에 달하는 유닉카드와 마법카드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또 다른 접근법


크립토레전드를 국내 블록체인 게임사의 모바일 버전 스플린터랜드라고 소개드렸던 이유는 e스포츠 시스템 도입이라는 이미 스플린터랜드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지원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크립토레전드는 게임의 재미와 보상 극대화, 강력한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서 크립토레전드에 e스포츠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이는 다시보기와 관전모드를 지원, 자체적인 리그 운영 및 상금 제공 등 이미 스플린터랜드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과 유사한 기능들입니다.

klaytn knights.png

더불어, 암호화폐 계정이나 지갑을 사용하는 것이 진입장벽이 되어 게임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접근법을 취하고 있는 이오스나이츠와는 완전 정반대의 접근법을 취하고 있는 것도 굉장히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비교적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너도나도 클레이튼 생태계에 입성하고 있는 추세임에 반해, 위니플의 크립토레전드의 타겟 유저는 "암호화폐를 잘 모르는 일반인이 아닌 이미 EOS지갑을 갖고 있는 글로벌 사용자"입니다.

지금은 시장이 제한적일 수 있으나, EOS 외에 이더리움, 온톨로지, 트론 등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을 확장한다면 나름 의미 있는 사용자 규모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위니플의 마켓 공략 접근법입니다.

다만, 최근의 아이텀게임즈(ITAM GAMES)도 그렇고 위니플의 크립토레전드도 그렇고 게임 관련 심의 문제로 인해 한국 외 지역에서의 글로벌 마켓 서비스에 집중할 예정이라는 점이 개인적으로 참 아쉽습니다.